[영화는 영화다]
개봉 : 2008
감독 : 장훈
출연 : 소지섭, 강지환, 홍수현, 고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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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쯤 일찍 퇴근해서 영화를 봤다.
소지섭, 강지환이 자신들의 개런티를 제작비로 박아버린 일로 더 유명해진 저예산 영화, [영화는 영화다]
일단 기대보다 더 재미있게 봤다.
제목 자체가 스포일러지만 그래도 결말은 보시는 분들의 몫으로 남겨두고.
여기저기 성긴 구석이 있긴 하지만 이만큼 재밌는 우리나라 영화도 본 지 오래된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나홍진 감독의 [추격자]보다도 훨씬 재밌게 봤다. -_-;;;
허구한 날 상대 배우를 패서 말썽인 스타 장수타(강지환).
간신히 구한 상대마저 촬영 도중 실제로 때려 눕혀 더이상 상대역을 하겠다는 사람이 없자, 그는 영화 제작 전
모임에서 사납게 얽혀 버린 진짜 깡패 이강패(소지섭)에게 영화 출연을 제의한다.
강패는 수타에게 실제로 싸우는 진짜 액션씬을 한다면 출연하겠다고 하고 수타가 이를 수락하면서 본격적인
영화는 시작된다.
수타는 강패의 환상이다.
강패가 특유의 까칠함과 매서움으로 한 번도 편하게 수타를 대한 적은 없지만, 강패는 자신의 인생에서 단 한 번
다른 사람이 되어 살아보는 꿈을 강패를 통해 이뤄보려고 한다.(물론 애걸하듯 갈망하면 이 영화 분위기상
간지섭 이미지와 완전 따로 놀게 되지만) 하지만 수타에게 있어 강패는 그저 영화적 환상이다.
수타는 여전히 거들먹거리고, 세상 무서운 줄 모르는 영화적 깡이 현실에서도 그대로 통용되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수타는 강패에게 머리를 조아리지 않는다. 영화적 삶과 현실의 아슬아슬한 경계가 무너지는 그 순간,
엄청난 공포와 모멸감이 몸서리치게 다가 올 것이라는 사실 따윈 수타와 거리가 먼 이야기.
즉, 수타는 영화이고, 강패는 현실인거다.
이 영화는 이러한 현실과 영화의 극간을 절묘하게 드나들며 두 배우의 감정의 흐름. 서로가 서로의 삶에 영향을
받고 동화되어가는 과정(사실은 일방적으로 강패가 수타에게)을 생기있게 묘사한다.
하지만 사건과 사건을 대하는 방식은 여전히 자신의 세계의 룰대로 하게 되는데, 그 덕분에 선의가 선의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또다른 갈등을 낳게 하는 모습은 이래저래 반목과 갈등으로 점철되어 있는 우리네 삶의 모습과 너무나 닮은 듯하여 씁쓸해지기까지 한다.
영화를 보고 난 후 이 영화가 수타의 '성장영화'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상 그는 강패와 함께 하면서 영화와 현실을 구분하게 되었다고 말하긴 힘들다. 그건 마지막에 이르러서야
뼈저리게 자신의 눈으로 목도하며 알게 되는 것이고, 영화적 삶에서 미끄러지고 현실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그를 옭죄어오기 시작한 너무나 현실을 사는 대부분에겐 당연한 문제들, 돈, 이성, 외로움의 문제들과
맞닥뜨리면서 스스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무서움 앞에서 무릎꿇고 울음을 터뜨릴 줄 알고, 외로워서 불러낸 여자를 그저 섹스를 통한 배설구 정도로 생각
하다가 조금씩 주위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알게 되는거다.
역시나... 수타의 문제는 소통의 부재였던거다. 자신의 매니저와, 상대배우와 감독과 영화적 환상 속에서 자신의 멋대로 달리려던 수타가
삐그덕거리면서 현실의 세계로 조금씩 내려와 소통하는 방식을 체화하는, 결국엔 이 영화는 수타의 '성장영화'인 샘이란 생각이 든거다.
이 영화는 명백히 조폭을 소재로 차용하지만, 결코 조폭영화의 틀에서 얘기하기 어려운 영화다.
서로 물고 뜯기고 배신하는 조폭의 세계는 그저 냉엄하고 잔혹한 현실의 메타포에 지나지 않으며, 자신의 감정을 눈치보지 않고
내지르고 제 멋대로 살아가는 수타의 삶은 현실의 냉엄한 벽에서 헤메는 이들에게 그야말로 영화적 인생일 뿐이다.
또 눈에 띄지않게 배치된 유머들도 자칫 무겁고 힘겨운 발걸음을 할 뻔한 영화를 잘 살려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카메라, 액숀~'을 외치며 이 시대의 감독 모두가 갈구하는 욕망을 그대로 표현해준 감독역의 고창석의
연기는 영화의 밸런스를 잘 지탱해주는 버팀목과도 같다. (두 간지남과 비교되는 외형의 이 감독이 나중엔 귀엽기까지 하다)
룸살롱에서의 조우.
영화 함 해볼텨?
실제로 치고 받으면 할께
싸움은 잘하시는 분이... 체력은 약하시네. ㅋㅋ
첫 액션씬 촬영
간지섭
강패(소지섭)이 모시고 있는 옥살이 하는 양반에 면회오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삶
씁쓸...하다.
*
난 일일드라마에 거의 반사적 울렁증을 갖고 있으나, 한혜진이 나왔던 '굳세어라 금순이'인가?는
재밌게 자주 본 기억이 난다.
거기서 가장 인상깊었던 건 한혜진이 아니라, 그의 상대역이었던 구재희. 즉 강지환이었다.
그 이후로 이상하게 뭐 그닥 잘 안보이고 잘 못뜨는가 싶더니 역시 보지는 못했지만 드라마 '쾌도 홍길동'
에서 스타덤에 오르고 이 영화를 통해 확실히 깊은 인상을 준 듯 하다.
물론 신동일 감독의 독립영화 [방문자]에서도 짜증날 정도로 바른 생활 전도자로 나오긴 하지만, 정말 극ㅈ거인
인상은 [영화는 영화다]인 듯 하다.
혹자는 이 영화를 소지섭의 영화라고 하는데, 물론 어느 정도 동의하지만 강지환도 전혀 밀리지 않더라.
**
소지섭이야... 뭐 말이 필요없잖은가.
이 친구 데뷔했을 때 난 무쟈게 싫어했다. 느끼한 얼굴, 호감안가는 눈매. 그런데...
'미안하다. 사랑한다'인가? 그 드라마도 난 패스했으므로 잘 모르지만 거기서부터 스타일이 제대로 살던 것
같은데 이 영화에서 소지섭은 그냥 검은 정장에 검은 셔츠만 입고 종일 나오는데도 간지가 좔좔 흐른다.
그야말로 간지섭인거지... -_-;;;(영화를 보는 동안 aipharos님의 두 눈에서 하트가 뿅뿅)
하지만 우리 간지섭도 2007년 일본의 괴수물 [ゲゲゲの鬼太郞/게게게 노 키타로]에서 굴욕적 포스를 뽐내신 바 있다.
보시라.
***
보기 전에 몰랐는데 또하나 이 영화를 보면서 반가웠던 것은 내가 아주 좋아하는 장희진이 나온다는거다. +_+
비록 조연이지만 역시나 그녀만의 스타일이 잘 살아있어서 브라보다.
내가 장희진을 좋아하게 된 건 06년 학교 폭력을 다룬 [폭력서클]을 보면서부터였는데, 거기서 맘에 들어
올해 개봉했던, 흥행은 죽을 쒔지만 의외로 좋은 평을 받은 [기다리다 지쳐]도 순전히 장희진때문에 스킵으로 -_-;;
봤다.(조금 창피하군)
장희진은 다른 또래 배우들과는 좀 다르게 흔히 버라이어티라고 말하는 TV 프로에 아예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다.
단막극인 '드라마시티'같은 곳엔 나오지만 오락 프로엔 사실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덕에 아직 인지도도 떨어지고 인기도 별로 없는 듯 하나, 작품을 고르는 안목(그게 기획사든 메니저든)도
분명 있는 것 같고, 기대 만땅의 배우다.
****
이 영화의 각본은 김기덕 감독이 썼다.
그런데 영화는 전혀 김기덕 감독스럽지 않은 걸 보면 확실히 각색과 연출자가 중요하긴 한 모양.
(김기덕 감독의 영화가 나쁘다는 의미가 전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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